이 여드름 그냥 둬도 될까요?

기사입력 2016-08-02 09:58:36

      




[뉴스에이드 = 임영진 기자] 여드름이 잘 나는 피부라면, '나는 그런 체질이다'고 인정한 후 다음 스텝을 고민해보자. 여드름이 안 나는 백옥, 도자기, 아기, 모찌피부 같은 연예인 사진 보면서 부러워만 할 것이 아니다. 내 '체질'에 맞는 치료법을 찾아야 한다. 새로운 나로 태어나야 한다! 해율한의원 강남본점 이형기 원장과 함께 방법을 찾아보자.


# 일단, 무조건, 절대로 손대지 마!




Q. 선생님, 오늘도 저의 여드름이 무르익어 갑니다.(절망) 그냥 둬도 될까요.




일단 고름이 올라올 때(화농성 여드름)는 흉터나 자국이 남지 않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무의식적으로 손이 갈 수 있으니까 여드름 패치를 붙여도 좋고요. 가능하면 빨리 전문병원에 가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Q. 일단 하얗게 고름이 올라오면 막 만지고 싶고요. 싹 없애버리고 싶어요.



안됩니다! 손 대지 않는 것만으로도 흉터나 자국을 상당 부분 안 남게 할 수 있습니다.(엄격)



# 티 적게 나는 좁쌀 여드름? 안심하지마!




Q. 으악! 여드름끼리 모여서 더 큰 여드름이 생겼어요. 얘네 왜 이러는 걸까요.



여드름이 처음에는 좁쌀여드름으로 시작해서 관리를 잘 못하고 악화되면 염증성 여드름으로 크게 올라오기 시작합니다. 절대로 손으로 뜯거나 집에서 자가압출 하면 흉터가 크게 생길 염려가 있습니다.





Q. 이러다 흉터도 생기더라고요. 엉엉.



반드시 전문병원에 가서 빨리 치료를 해야 합니다.(다급)





Q. 볼에만 났다든가 국소부위에 난 경우, 온 얼굴에 난 경우, 온 몸에 난 경우 등등 증세별로 치료 기간을 좀 알려주세요.



좁쌀 여드름의 경우에는 잘 관리만 하면 흉터나 자국이 남지 않습니다. 다만 염증성 여드름의 경우에는 잘못 관리 하거나 손으로 뜯게 되면 흉터나 자국을 남길 수 있기 때문에 치료를 서두르셔야 합니다.


한방 여드름 치료는 피부만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내부치료를 통해 피부 기능을 살립니다. 평균적으로 3개월 정도 치료기간이 필요합니다.



#치료가 안 될 수도 있다?!



Q. 선생님, 제 흉터는 어떤 종류인가요.




음...흉터와 자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국은 보통 갈색 색소침착, 붉은자국으로 나뉘구요, 흉터는 함몰흉터, 켈로이드성 흉터 등으로 나뉩니다.





Q. 여드름 흉터가 너무 심하게 났는데 치료가 가능할까요.




자국의 경우 한방 필링을 3회 이상 받으시면 대부분 없어집니다. 시술 회수를 늘려가면 정말 완벽하게도 깨끗해질 수 있습니다.


함몰 흉터의 경우는 환자의 피부재생력에 따라 효과가 차이가 납니다. 피부나이가 젊거나, 흡연경력이 없거나(담배는 피부재생력을 급격히 떨어뜨립니다), 소화가 잘되는 사람은 흉터치료 시 만족할 만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켈로이드 흉터는 초기에 염증을 가라 앉히는 한약처방으로 완화시킬 수 있고요.




Q. 치료가 안 되는 경우도 있나요.




켈로이드 흉터의 경우 그렇습니다. 이미 흉터가 진행돼서 굳어진 경우엔 난치입니다.



헉!!!!




# 재발률 낮출 수 있어요?





Q. 반짝 효과 보는 건 아닌가요.



한의원에서는 한약치료를 통하여 꾸준히 피부기능을 개선해 나가기 때문에 나중에 여드름이 생기더라도 피부 자체에서 어느 정도 해결해줍니다. 당연히 재발률이 현저히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Q. 피부과 시술을 받으면 피부가 얇아질 수 있다고 하는데 한방은 좀 다를까요.



레이저 시술을 많이 받은 환자 중에 종종 피부가 민감해져서 금방 붉어진다는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의원에서는 피부 기능을 살리는 치료를 합니다. 기본적인 혈액순환, 내부 장부의 불필요한 열독 제거 등 한약치료를 통하여 피부 기능을 개선해 나가려고 합니다.



Q. 한방 치료시 좋은 음식을 추천해 주신다면요.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음식도 알려주세요.


소화 잘 되는, 평소 드시던 음식들을 골고루 섭취하면 좋습니다. 이 음식만 먹으면 자주 탈이 났다든지 하는 음식은 피하셔야겠죠. 소화 장애를 유발하기 쉬운 음식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약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이죠.


plokm02@news-ade.com


그래픽 = 이초롱

사진 = 해율한의원 제공, 셔터스톡 





임영진기자 plokm02@news-ade.com